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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쇼핑업, 빅데이터 활용한 타깃형 마케팅으로 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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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blackkiwi 2018. 2. 27.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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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쇼핑업계가 입점 판매자를 위한 빅데이터 기반 서비스 개발에 불을 붙였다. 판매자에게 타깃 고객을 공략할 수 있는 통계·분석 기능을 제공한다. 온라인쇼핑 시장 전반에 빅데이터 쇼핑이 확산되고 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위한 비즈 어드바이저 서비스 


네이버는 지난 1일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를 위한 고급 분석 통계 서비스 '비즈 어드바이저(Biz Advisor)' 시범 서비스를 개시했다. 판매자에게 필요한 다양한 통계 데이터를 다각도로 분석해 매일 맞춤형 사업 분석 보고서를 생성한다. 비즈 어드바이저는 일자별, 상품별, 결제고객별, 유입 경로별로 판매 성과를 분석한다. 기간 별 결제금액 규모는 물론 고객의 결혼 및 자녀 여부, 직업, 가구인원 수 등 상세 정보를 제공한다. 네이버 검색, 검색 광고 등 고객 유입 채널 별로 결제금액을 확인할 수 있다.


마케팅분석 부문은 채널과 키워드 별 유입 수, 유입 고객군, 결제율, 기여금액 정보를 제공한다. 스마트스토어 판매자가 마케팅 채널 효율을 파악하기 쉽다. 쇼핑행동분석 보고서는 상품 별 조회 수와 실제 결제를 연결해 고객의 사이트 내 행동 정보를 제공한다.


11번가, 판매자 용 '셀러 애널리틱스' 서비스 제공 


11번가의 판매자들은 셀러 애널리틱스로 매출 증감 및 판매자 평점 원인 분석으로 비즈니스를 개선할 수 있게 됐다.  

11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SK플래닛 11번가는 오는 18일부터 판매자를 대상으로 '셀러 애널리틱스' 서비스를 선보인다. 판매금액과 주문 수는 물론 매출 증감, 판매자 평점 등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통계·분석 서비스다. 판매 현황만 제공했던 기존 서비스를 향후 마케팅, 프로모션, 고객 이벤트 등에 활용할 수 있는 빅데이터 분석 보고서 형태로 바꿨다.


셀러 애널리틱스는 월, 주, 일 별로 최장 1년 치 판매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다. 전년, 전월, 전주, 전일 대비 판매 상태를 확인할 수 있어 판매 전략을 수정하기 용이하다. 주문 대비 구매량을 선별해 마케팅 전면에 내세울 수 있다. 일자별, 상품별 판매 취소 현황을 감안해 문제 상품 개선도 가능하다. 11번가는 소비자가 매기는 평점 증감 원인을 기간별, 상품별로 분석해 리포트 형태로 제공할 예정이다. 매월 평점을 끌어올리기 위한 서비스 개선 현황을 모니터링 할 수 있다.



TPO(때, 장소, 상황)로 고객 맞춤 이벤트 알리미 서비스 제공


발렌타인데이 삼겹살데이 빼배로데이 같은 연중 Day마케팅, 수요가 급증할 때 균형감각을 찾기 위한 마케팅, 고객 맞춤 생일, 결혼기념일, 아기 탄생일, 입학, 졸업, 기념일등의 입력값을 받아 마케팅자동화 이벤트 푸쉬 서비스로 고객중심의 마케팅서비스를 전개하는 것에 초첨을 맞추는 빅데이터 마이닝 시대가 왔다.


빅데이터를 마케팅운영 전략에 부합하도록 샘플신청, 이벤트 프로모션, 설문을 통한 리타겟팅, 상품권 푸싱, 크로스마케팅, 세분화된 맞춤 판매, 기타 응용하고 싶은 이벤트 프로모션들을 모바일 메신저들과도 제휴를 통해 과학적인 데이터터 분석과 활용을 통해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IMC)들을 과학화해 갈 수 있다.


마케팅자동화를 실시하면 구매전환율은 기본이고, TPO마케팅의 과학화로 360도 전방위적인 경쟁을 하더라도 최상의 고객서비스로 매출을 끌어올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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