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대학교 위기관기 사례 분석

PR STORY/바이럴마케팅

by blackkiwi 2009. 4. 28. 09:39

본문

반응형




목 차
연구 목적
1.위기의 정의
2.위기유형의 분류
3.대학의 위기관리 환경
4.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전략
5.위기대응 커뮤니케이션 실행
6.SRCP 모델
7. 사례 분석 비교
(1) 성공 사례
(2) 실패 사례
8. 사례별 위기관리 대응책
9. 위기상황 후 이미지 회복 전략
10. 결론
본 문
연구 목적
급속한 환경변화로 인한 불확실성의 증가로 현대 조직은 항상 위기에 노출되어 있다. 아무리 좋은 조직이라도 위기를 맞게 되고 위기로부터 안전한 조직은 없다. 즉 어떠한 조직도 위기로부터 예외일 수는 없다는 것이다. 대학 사회도 예외는 아니어서 다른 조직처럼 항상 위기에 노출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대응으로서 김찬석의 SCRP모델을 적용, 대학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상황에서 성공한 경우와 실패한 사례를 각각 비교 분석하여 보았다. 또 위기 관리 후 실행한 이미지 회복 전략을 살펴 보았다.

실제 국내 대부분 조직들은 책임 소재가 높은 상황에서 ‘부인, 변명, 정당화’같은 방어적 커뮤니케이션을 사용했고 책임 소재가 상대적으로 낮은 위기 상황에서는 수용적 커뮤니케이션을 더 많이 사용하는 등 부적절한 위기 대응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공기관에 속하는 대학교도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상황에서 무대응 전략을 보였는데 앞으로 위기 관리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있어 적극적인 변화가 필요하다고 보여진다.

1. 위기의 정의
위기에 대한 정의는 학자들의 관점이나 입장, 적용되는 영역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먼저 위기의 사전적인 정의를 보자면 위기는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게 될 지도 모르는 치명적인 위험 또는 문제에 당면한 시기를 말하며 즉각적인 조치를 요하는 예상하지 못했던 갑작스런 상황을 뜻한다. 또한 위기는 비상 사태, 재난, 인간의 힘으로 어쩔 수 없는 위험, 일반적 위험 상태, 위협, 우발 사건, 갈등 등과 유사한 개념을 지닌다. 예를 들어 국제적 위기 관리에 역점을 둔 학자들은 갈등을 위기와 유사한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또한 Petak(1985)을 비롯해 위기 관리를 단계론적으로 보는 학자들은 위기의 개념을 비상사태로 보고 위기관리를 논하고 있다.

원본 : 대학교_위기관리 사례 분석.doc
URL : http://www.happycampus.com/report/view.hcam?no=10731297
728x90

'PR STORY > 바이럴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기관리 5R모형과 반응의 원칙들  (1) 2009.05.24
국제 PR 사례  (1) 2009.05.19
지역사회 관계 PR  (2) 2009.05.14
마케팅 홍보(MPR) 사례분석 (한신대학교)  (1) 2009.04.28
PR 관련 사이트  (1) 2009.04.05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