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류 쇼핑몰의 트렌드
의류 쇼핑몰의 트렌드는 특히 전자 상거래 및 온라인 쇼핑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수년에 걸쳐 큰 변화를 겪었습니다. 현재 의류 쇼핑몰의 트렌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 경험 중심: 최근 의류 쇼핑몰은 고객에게 독특한 경험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몰입형 대화형 쇼핑 환경 조성, 이벤트 주최, 스타일링 및 맞춤화와 같은 개인화된 서비스 제공이 포함됩니다.
○ 팝업스토어: 임시 판매 공간인 팝업스토어는 의류 쇼핑몰에서 점점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는 새로운 제품이나 개념을 테스트하고 화제와 흥분을 일으키며 새로운 고객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 지속 가능한 패션: 패션 산업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많은 의류 쇼핑몰에서 지속 가능한 친환경 패션 옵션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재활용 소재로 만든 의류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생산되는 제품이 포함됩니다.
○ 기술 통합: 많은 의류 쇼핑몰이 이제 기술을 쇼핑 경험에 통합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대화형 거울, 가상 착용 및 디지털 사이니지와 같은 기능이 포함됩니다.
○ 편의성: 전자 상거래의 부상에도 불구하고 많은 소비자는 여전히 직접 쇼핑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이에 따라 많은 의류 쇼핑몰들이 영업시간 연장, 커브사이드 픽업, BOPIS(buy-online-pickup-in-store) 옵션 등 고객 편의 제공에 주력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의류 쇼핑몰의 트렌드는 빠르게 변화하는 소매 환경에서 관련성을 유지하기 위해 고유한 경험, 편의성, 지속 가능성 및 기술 통합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성의류 쇼핑몰은
2030? 3040? 타깃으로 어떻게 판매하고 있을까요?
전반적으로 3040을 타깃으로 진행하는 쇼핑몰들의 객단가 및 고객 1명당 구매하는 상품 수가 더 많았어요.
1020을 타깃으로 하는 쇼핑몰들의 평균 객단가는 21,860원에 비해,
3040 쇼핑몰은 24,160원으로 약 10.5% 차이가 났어요.
고객 1명당 구매 상품수 또한 1020은 1.5개 3040은 1.8개로 20%의 차이가 있었어요.
또한, 1020 쇼핑몰 중 1000만 원 이상 매출을 내는 셀러의 비율은 46%, 3040 쇼핑몰은 58%로 12%의 차이가 있었습니다.
자체제작, 시작하는 시기가 있더라고요.
여성 쇼핑몰 의류를 하시는 분들 중
자체제작 상품을 진행하는 분들의 비율은 53%였어요.
매출구간별로 나눴을 때, 월 1,000만 원 미만 중
자체제작을 진행하는 비율은 18%였어요.
하지만,
월 1,000~5,000만원 미만은 80%,
월 5,000~1억 미만은 67%
월 1억 이상은 68% 였어요.
이를 통해 봤을 때, 월 1,000만원이 넘는 시점에서
자체 제작을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입점한 마켓 수, '다다익선'일까?
여성의류 쇼핑몰은 평균적으로 5~6개의 마켓에 입점했다고 해요.
매출구간별로 나눠봤을 경우, 월 매출 5000만원~1억원 이하 구간에서 평균 12.6개로 제일 많았습니다.
반대로 100만원 미만의 구간에서 입점한 마켓 수가 평균 2개로 제일 적었어요.
월 매출 1,000만원을 기준으로 나눌 경우,
√ 월 1,000만원 미만의 구간은 평균 3.6개
√ 월 1,000만원 이상은 8.7개로 2배 이상의 차이가 있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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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비플로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