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쇼핑몰을 어떻게 차리지?(구축과정)
① 어떤 상품으로 장사를 할까? - 시장조사/아이템 선정
└▶ 예전에는 제조가 큰 비중을 차지했기 때문에 제품이라는 말을 사용하였음.
② 인터넷 회사 차리기 - 사업자 등록/통신판매인 신고
③ 쇼핑몰 구축하기
④ 신용카드 연결하기
⑤ 운영 TEST하기
⑥ 쇼핑몰 OPEN!
⑦ 홍보하기 & 마케팅
2. 쇼핑몰 창업을 위한 사업계획서의 필요성
* 사업 계획의 의의와 필요성
- 사업계획서는 어떤 개인이나 회사가 희망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1. 필요한 목표를 세우고
2. 가장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을 선택, 실행하며
3. 최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나침반이자 등대이다.
* 사업계획서 작성의 필요성
- 사업계획서는 어떤면에서 꼭!필요한가?
1. 사업의 목표를 보다 명확하고 구체화 시켜주는 역할 수행 (무엇을 할 것인가?)
2. 시장환경의 복잡성과 급변성에 대처하기 위하여 (어떻게 할 것인가?)
3. 창업자가 가지고 있는 장,단점을 분석하고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 (SWOT분석)
4. 사업의 목표를 중단하지 않고, 최종의 목표를 완성하기 위한 나침반의 역할
5. 사업계획서는 사업진행시 지휘와 통제의 수단으로 작용함
☞ 사업계획서 작성 이유
① 자기 목표 갖고 틀을 잡기 위해
② 자금 지원을 받기 위해
☞ 사업계획서를 서류로 작성해야 하는 이유
"인간의 머리에는 지우개가 있다."
- 머리로 생각한 것은 길면 7일 후에는 잊어버린다고 합니다.
따라서 자신이 생각한 계획을 문서로 작성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사업계획서의 요건
1. 사업의 타당성(Validity)
→ 제3자의 입장에서 쉽게 이해하고, 인정할 수 있는 아이디어와 구체적이며, 객관적인 자료여야 한다.
2. 사업의 현실성(Reality)
→ 현재상황에서 실현 가능하여야 하고, 이익의 실현과 현실적인 수익의 빠른 피드백이 보장되어야 한다.
3. 사업의 완전성(Completeness)
→ 사업계획서의 전체적인 내용이 유기적으로 결합하고, 현실적으로 완벽성을 기해야 한다.
3. 쇼핑몰 창업을 위한 사업계획서의 작성 기법
기본기획 (→전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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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계획서 작성 및 실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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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검 및 피드백 | |
* 아이템 성정 * 사업타당성 검토 * 회사명/브랜드 만들기 * 사업자등록/도메인등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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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업계획서 초안작성 * 쇼핑몰 기획 및 오픈 * 시장진입 및 마케팅 계획수립 |
* 마케팅 계획 실행 * 사업채산성 분석, 검토 * 운영전략 |
▶ |
* 아이템 재선정 * 사업계획서 수정 및 재검토 * 장기전략 수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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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품선정 : 장래성/수익성 - 시장조사 : 타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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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계획서 작성 및 실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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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이템 재선정 - 사업계획서의 수정을 통한 장기전략수립 |
3년을 기본으로 작성하고, 1년에 최소 두번 수정하라! (분기별이 적당함) |
가. 필요성
(1) 창업자 자신의 주관적인 사업구상이 아닌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사업타당성 검토는
계획사업 자체의 타당성 분석을 통해 창업회사의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 창업자들이 사업타당성 검토를 통하여 구상하고 있는 기업의 제형성요소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창업기간을 단축할 수 있고, 효율적인 창업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3) 창업자가 독자적으로 점검해 볼 수 없는 계획제품의 기술성, 시장성, 수익성, 자금수지 계획 등
세부항목을 분석 제시함으로써 해당업종에 대해 미처 깨닫지 못한 세부사항을 사전에 인지하여
효율적 창업 경영을 도모할 수 있다.
(4) 기업의 구성요소를 정확하게 파악함으로써 사장의 경영능력 향상에 도움 줄 뿐만 아니라
계획사업의 균형있는 지식습득과 보완해야 할 사항을 미리 확인하여 조치를 취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이와 같은 사업타당성 분석은 장차 창업실패로 인한 더 큰 손해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예방주사 역할을 수행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돌다리도 두드려 보고 건너라'는 격언은 창업에 앞서
바로 이 사업 타당성 검토를 거치라는 표현과 직결된다고 볼 수 있다.
나. 평가요소
(1) 계획사업과 창업자의 적합도, 즉 계획사업의 수행능력 평가
(→ 계획사업이 가능한가?)
(2) 계획제품의 생산, 조달가능성, 품질, 성능 및 하자여부 등을 검토하는 기술성 분석
(→ 현실성 있는가? 소비자에게 판매되었을 때 불량률이 최소화 될 수 있는가?)
(3) 판매시장환경, 경쟁상태, 시장진입 가능성 및 중장기 수급 전망 등을 검토하는 시장성 분석
(→ 현실적인 시장성 분석)
(4) 적정 수익률 확보를 위한 경영요소, 즉 손익분기분석, 시설규모, 자기자본과 타인자본 조달 비중,
판매와 일반관리비등 적절한 비용 분해, 인력구성 계획 등 수익성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되는
항목의 분석을 위한 수익성 평가
(→ 6개월~1년 안에 수익이 나야 함. 구체적으로 금액으로 기입하라!)
(5) 기타 종업원의 조직 적합도, 중·장기 경영계획의 실현 가능성, 기업환경 종합분석
(→ 믿을거리를 제공해야 하므로 약간은 부풀릴 필요가 있다.)
등 5개 항목으로 대별해 볼 수 있다.
특히 창업자의 사업 수행능력 평가와 기업환경 종합 분석은 창업자는 물론 전문 컨설턴트까지도
간과하기 쉬운 사업성 평가항목으로 사업 성공가능성을 심층 분석함에 있어서 간과해서는 안 될 항목이다.
2. 사업계획서 기본 골격
1. 사업계획서 요약 및 순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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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하고자하는 아이디어 또는 아이템에 대하여
간결하고도 명확하게 기술하며,본 사업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간결하게 기록한다. → 사업의 타당도 기술. 끝에서 한번 더 강조. |
2. 회사의 소개 => 방향성 제시
1) 회사 개요 2) 사업 개념 3) 사업 전개방향 및 향후계획 |
▶ |
- 회사명과 회사의 단기 및 중장기 비젼을 제시한다.
→ 뒤에도 나옴. 강조. - 개념은 추진사업의 내용과 비즈니스 모델, 사업전략을 기재 (사업의 독창성과 유망성 기재) - 객관적인 자료를 통하여 회사의 단기, 중·장기계획을 기재한다. - 경영자의 경영 노하우도 기재 |
3. 사업 및 제품 개요 => 이미지를 첨부하라!
1) 제품 개요 2) 제품의 특성 및 용도 3) 제품조달 계획 및 경쟁 제품과의 차별성 |
▶ |
- 취급 상품의 설명과 제품의 특성, 용도 등 기본설명.
- 제품의 성장 가능성과 경쟁 회사의 제품 분석, 이를 통한 차별화 전략 구축 기본안 설명 - 상품의 저작원, 상표권, 특허권 등을 확인한다. |
4. 시장환경분석(STP)
1) 목표시장 2) 시장규모 및 성장추이 3) 경쟁 및 경쟁우위전략 4) 시장진입 및 성장전략 5) 예상매출 규모 |
▶ |
A. 목표시장(Positioning) : 상품과 서비스의 시장규모, 경제상황
등 시장의 잠재력에 대하여 분석 기재. B. 경쟁업체, 시장규모와 성장성은 자료를 가지고 기술 C. 상품의 기존시장에서의 장단점 분석, 성공성 등을 분석하고, 자사의 경쟁우위성을 명확히 한다. D. 일관성 있게 매출규모도 예상 기재한다. |
5. 마케팅 계획(4P) => 회사에서 필요한 것임
1) 가격전략(Price) 2) 판매전략(Place) → 유통전략 3) 광고전략(Promotion) |
▶ |
A. 경쟁사의 가격을 비교 검토하고, 적정한 가격설정
B. 제품의 판매와 유통 가능한 모든 채널을 제시한다. 단, 제시시 제품의 중단기적 전략이 필요. C. 검색창 등록, 배너교환, 구전 광고 등. 소요비용 필수 |
구체적 자료에 근거하여(5W1H), 현실적인 전략을 수립한다. | ||
6. 재무계획 => 도표로 작성
1) 채산성 분석 2) 추정 재무 계획 3) 자금 조달 계획 |
▶ |
- 각종 지표를 통한 채산성 분석 예측(손익분기점)
- 사업의 자금 동원 능력 및 자금유지 계획 설정 - 투자자 확보 및 추후 기관과의 협력 ☞ 자기 자본이 없더라도 50%는 기재하라!! |
7. 조직 및 인적자원 구성
1) 조직도 2) 핵심인력 및 자문인력 등 |
▶ |
사업하고자하는 아이디어 또는 아이템에 대하여
간결하고도 명확하게 기술하며, 본 사업을 동하여 얻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간결하게 기록한다. |
8. 위험요소 및 사업추진일정 |
▶ |
- 내외부적인 위험 요소를 기재하고,
해결방법을 예측하여 기재한다. 예) 환율변동, 유가, 경쟁자의 가격인하, 운영상 문제 등등. - 일정은 도표로 그려라! 그리고 실행하라!! |
3. 사업 계획서 약식 서식 => 지금부터 직접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항 목 |
내 용 |
시장조사 / 경쟁사현황 | SWOT 분석 / STP 분석을 통한 시장내 경쟁사와 경쟁상품,
경쟁점을 조사 및 서비스 파악 |
쇼핑몰 구축 계획 | 쇼핑몰구축, 회사선정, 컨텐츠 계획
(일반정보, 상품정보, 사진 등) |
상품 전략 | 각종 인기상품 및 키워드 검색 / 계절별상품 분석을 통한
아이템 선정, 상품 차별화 전략, 공급업체 선정 |
가격 전략 | 경쟁사 대비 가격 정책, 상품 라이프 사이클 참조 |
유통계획 / 배송 | 상품 공급 및 유통 , 배송 정책 : 택배사 선정, 상품 공급 및 배송 계획 서술 |
홍보 / 광고 계획 | 유비용 마케팅 / 무비용 마케팅을 통한 계획
: 주력 키워드, 광고 매체, 광고 대행사, 광고방법 서술 등 |
운영 계획 | 고객응대 방법(전화, 이메일등), 컨텐츠 운영,
이벤트 운영계획, 직원 관리 계획 등 |
자금 계획 | 예산 계획 서술 |
4. 기타 쇼핑몰 운영시 필요한 서류들
① 상품 기술서
→ 실무에서 많이 쓰입니다.
② 온라인 총판 계약서
→ 사람은 감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간단하게라도 계약서를 만들어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 협력업체 실태 조사서 및 지적 재산권
④ 지적 재산권 확인 서류
⑤ 원산지 관련 서류
⑥ 인증서
시작이 반, 실패보다 포기가 더 무서운 적이다!!
"실패보다 더 무서운 것은 포기입니다."
1. 길게 보고 꾸준히 노력하는 창업자가 되십시오.
2. 사업 초반에는 무리한 욕심을 부리지 마십시오.
3. 발로 뛰십시오.
4. 다른 판매자와의 경쟁을 즐기십시오.
5. 인내가 필요한 인터넷 창업의 속성을 이해하십시오.
6. 가능성을 믿고 노력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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