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Strategic Management)은 기업의 경영성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흔히들 기업경영에 있어서 바이블로 인식된다. 기업은 전략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기업상황에 맞도록 잘 수립해 이를 효과적으로 실행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기업의 경영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인가에 초점을 둔다.
마이클 포터(M. Porter)는 경쟁우위를 창출하기 위한 통합된 활동을 통하여 포지션을 찾아나가는 것으로 정의한다. 챈들러(Chandler)는 기업의 장기적인 목표와 목적을 결정하는 것이며 또한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활동을 하고 자원을 배분하는 것으로 설명한다.
하멜과 프라해라드(Hamel & Prahalad)는 핵심역량을 강조한다. 워너펠트(Wernerfelt)는 조직의 자원, 특히 핵심역량이 조직의 경쟁우위 원천이 되고 통합적 관점에서 전략이 유지되고 관리되어야 한다는 관점이다. 이들 논의를 토대로 보면 “전략이란 기업의 경영목표 달성을 위한 자원의 합리적인 배분과 통합된 활동계획이며 그 활동들은 경쟁 우위를 창출 할 수 있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그렇다면 경쟁전략에서는 고객을 끌어당기고 경쟁의 압박을 견디며 시장에서 지위를 강화하기 위한 접근과 주도권이 필요하다. 아서 톰슨과 A.J 스티릭랜드가 제시한 전략적인 경영에서 5가지를 생각할 수 있다.
1. 저비용 리더전략
상품이나 서비스를 저비용으로 제공해 폭 넓은 고객층에게 어필한다. 예를 들면 가구업체IKEA, 슈퍼마켓 월마트, 항공회사인 제트스타 등이 있다.
2. 폭넓은 구매층을 타깃으로 한 차별화 전략
폭넓은 구매층에 어필하는 방법으로 자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경쟁업쳬와 차별화한다. 노드스트롬은 고객 서비스 방침이나 인사 방침으로 유명하며, 홀 푸드는 유기농 식품에 중점을 주고 식료품 소매점을 목표로 메이저가 되었다.
3. 최고의 가격 대비 성능 전략
저비용과 고품질을 양립시켜 고객이 지불하는 돈에 보다 큰 가치를 제공한다. 품질이나 기능에서 동등한 상품을 제공하는 타사보다 가격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제네럴 모터스의 새턴은 경제적은 자동차의 생산에 성공해 고객만족도 면에서 고급 자동차에 견줄만하다
4. 저비용을 기초로 한 포커스(틈새시장) 전략
고객층을 구체화시켜 저비용으로 경쟁에 이긴다. 갭 (GAP) 전략이 이에 해당한다.
5. 차별화를 기초로 한 포커스 (틈새시장) 전략
틈새 고객층을 대상으로 고객의 취향이나 요청을 도입한 상품 서비스를 제공한다. 롤스로이스는 한정된 하이엔드 고급차를 특별주문으로 판매해 차체에 관해 특정한 요구사항을 가진 마켓을 노리고 으리으리한 점포구조로 상류사회의 스타일을 제공하고 있다.
BNI에서 단계는?
자신의 비즈니스를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소개하면 좋을 지, 즉 회사의 사명 서비스 특징 타깃 마켓을 구성하는 사람들 어떻게 경쟁에 대항할 것인가 네트워크를 구축해 리퍼럴이라고 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매출 증가를 노리기 위해서 자신의 정보를 리퍼럴 제공자나 잠재 고객에 전하는 능력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BNI] 비즈니스 소개는 산탄총 VS 저격총 처럼~ (0) | 2018.03.09 |
---|---|
[BNI] 메모리 훅은 처음 미팅 시 사용이 효과적 (0) | 2018.03.08 |
BNI 가입 결정은 언제? (0) | 2018.03.07 |
글로벌 VS 한국 명함 예절은? (0) | 2018.02.25 |
글로벌기업 마케팅 실패사례 (노키아) (1) | 2010.06.26 |